Raspberry Pi_Kor_25.5.1 GPIO extension board


Published Book on Amazon


All of IOT Starting with the Latest Raspberry Pi from Beginner to Advanced – Volume 1
All of IOT Starting with the Latest Raspberry Pi from Beginner to Advanced – Volume 2


출판된 한글판 도서


최신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로 시작하는 사물인터넷(IOT)의 모든 것 – 초보에서 고급까지 (상)
최신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로 시작하는 사물인터넷(IOT)의 모든 것 – 초보에서 고급까지 (하)


Original Book Contents


25.5   interface 준비물 및 사용법

 

25.5.1  GPIO extension board

 

Raspberry Pi GPIO pin은 시스템 board의 본체에 붙어 있어서 board 자체를 보호상자에 넣는 경우 외부 회로와 연결작업을 하기 어렵고, pin에 대한 이름이 표시되어 있지 않아서 그것으로 작업할 때는 하나씩 확인하면서 작업해야 한다. 또 개별 pin의 모양이나 pin 간의 공간적인 제약으로 GPIO pin에 직접 전자부품이나 회로를 연결하는 것은 매우 불편하다.

 

그래서 Raspberry Pi 본체의 GPIO 장치를 외부로 길게 연장하여 GPIO의 모든 pin들과 외부장치의 핀들이 서로 대응되도록 외부의 별도 장치에 연결하여, 외부의 장치에서 자유롭게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들이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부품들을 GPIO extension board 또는 Cobbler라고 한다.

 

이것을 이용하면 넓은 공간에서 손쉽게 회로 구성 작업을 할 수 있고, board 표면에 모든 pin의 이름이 적혀있기 때문에 작업할 때 원하는 pin 위치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어서, 실험적으로 회로를 구성하여 테스트해보는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때 편리하다.

 

시중에는 여러 가지 형태의 extension board들이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다. 아래는 많이 사람들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T자형 GPIO externsion board의 사례를 보여 주고 있다.


그림 25‑10 GPIO externsion board

 

 

위에서 왼쪽은 Raspberry Pi 2, B+ T자형 GPIO externsion board Cobbler GPIO 40 pin cable의 모습이고, 오른쪽은 T GPIO extension board breadboard에 끼우고, Raspberry Pi 본체에 있는 GPIO 와 케이블로 서로 연결한 모습이다. 이런 상태에서 breadboard에서 여러 가지 회로와 부품을 연결하고 필요한 회로작업을 하여 시험용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