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된 한글판 도서
ERP SAP R/3 ALE, EDI & IDOC 기술 |
Original Book Contents
Chapter 6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6.1 개요
Electronic Data Interchange(EDI)는 특정 기업이 은행이나 고객, 구매처와 같은 그들의 거래 상대방들과 업무문서를 서로 주고 받을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해 주는 기술이다. 이러한 전자문서 Format은 EDIFACT와 ANSI X12와 같은 EDI 산업표준에 의해서 결정된다. EDI는 업무들 간의 상호 연결성을 상당히 향상시켜 주고,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빠르게 회전할 수 있도록 해 준다. SAP R/3는 R/3 의 다른 application들과 완전히 통합되어 있는 완전한 EDI system을 고객들에게 제공해 준다. 예를 들어, 특정 회사는 자기 고객들에게 EDI 대금청구서(invoice)를 보낼 수 있으며, 구매처(vendor)/고객(customer)과 구매주문(purchase order)/판매주문(sales order)을 주고 받을 수 있으며, 거래하는 구매처(vendor)로부터 납품통지(dispatch advice)를 수신할 수 있고, 거래 은행과 송금통지(remittance advice)를 교환할 수 있다(예제 시나리오에 대해서는 이 책의 도입부를 참조하기 바란다). 사실 그 회사의 거래 상대방과 주고 받는 업무 문서 중에서 비록 전부는 아닐지라도, 거의 대부분에 대하여 EDI를 구축할 수 있다.
EDI에서 사용되는 기본 기술은 ALE 기술과 그 기반이 동일하다. 예를 들어, inteface에서 IDOC을 이용하는 것은 EDI와 ALE 모두에게 공통된 것이다. IDOC type과 structure는 그것이 ALE든 EDI든 동일하다. EDI에서 사용되는 IDOC은 ALE에서와 마찬가지로 EDIDC와 EDIDD record를 가지고 있다. EDI 프로세서는 대부분의 경우에 ALE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function module을 사용한다. partner profile과 port 정의에 대한 개념도 동일하다. 다만 EDI에서의 partner profile(partner agreement number)에서는 logical system을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 EDI에서 지원되는 partner type에는 고객(customer)에 대한 “KU”, 구매처(vendor)에 대한 “LI”, 은행(bank)에 대한 “B” 등이 있다. ALE port는 file이나 transactional RFC, R/2, 또는 Internet등이 될 수 있는 반면에, EDI port는 일반적으로 file port를 사용한다. EDI는 ALE에서 사용하는 customer distribution model에 대한 개념을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IDOC을 전송할 때 선택조건으로 사용할 수 있는 filter object를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message type과 같은 항목들은 ALE와 EDI 모두에게 공통된 것이다. 여러분이 이 장을 읽어가면 알 수 있겠지만, EDI interface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설정은, ALE interface의 그것들에 비해서 훨씬 간단하다. 중요한 차이점은, EDI는 기본적으로 transaction data/문서를 주고 받는데 사용되는 반면에, ALE는 master data, transaction data, 그리고 control data(IMG Data)를 분배하는데 사용된다는 것이다.
이 장에서 우리는 outbound EDI 시나리오, 즉 대금청구서(invoice, ANXI X12 810)를 고객(customer)에게 전송하는 경우를 프로토타입(prototype)해 보고자 한다. 우리는 interface를 준비하기 위한 여러 가지 설정을 완료한 후에, 대금청구서(invoice) IDOC이 생성되는지를 테스트할 것이다. 우리는 또한 몇몇 물류(logistics) module에서 output을 생성하는 기초로 사용하는 output record(table NAST record)가 생성될 수 있도록 하는, application 상의 필요한 설정에 대해서도 배울 것이다. ALE나 EDI interface 작업 중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는 IDOC mapping과 translation이다. 우리는 이 장에서 mapping의 개념과 mapping 도구에 대하여 배울 것이다. 이 장에서 제시된 개념들은 대부분의 EDI interface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고,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러한 많은 기법들은 ALE와 EDI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여러분이 앞으로 배우겠지만, ALE interface와 EDI interface를 구축하는데 있어서의 차이점은 그렇게 많지 않고, 또한 EDI에서 사용될 수 있는 message type은 ALE interface에서 사용될 수 있는 전체 message type의 부분집합이라는 것이다. 여러분은 EDIFACT와 ANSI X12와 같은 산업표준에서 문서 format이 사전에 정의되어 있는 경우에만, EDI transaction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ALE 기능을 enhance할 때 사용했던 것과 동일한 접근방식을 사용하여, EDI 기능도 enhance할 수 있다. 만약 어떤 EDI 문서가 EDI 산업표준에서 이미 정의되어 있고, SAP application에서 그에 해당하는 문서를 생성해 낼 수는 있지만, 그에 해당하는 message type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새로운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이전 장들에서 논의된 접근방식을 이용하여 새로운 EDI 기능을 생성해 낼 수 있다.
먼저 대금청구서(invoice) IDOC을 생성해 내는데 필요한 설정을 시작해 보자. 대금청구서 (Invoice)란 어떤 회사가 이전에 제공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그 고객에게 대금지급을 요청하기 위해서 보내는 문서이다. 전체적인 문서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 어떤 고객(customer)이 일정 수량의 제품을 주문하면, 판매주문(sales order)을 생성한다; 다음으로 제품을 고객에게 인도하기 위해서 납품(delivery)을 생성한다; 일단 제품이 창고에서 꺼내져(picking) 출고처리되면(“Post goods issue”), 제공된 제품에 대하여 대금지급을 요청하는 대금청구 문서(billing document, invoice)를 생성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message type은 INVOIC이고 그에 대응되는 IDOC type은 INVOIC02이다. 우리는 먼저 대금청구 문서 (billing document)에 대한 output determination을 설정하고, port를 정의하고, outbound parameter와 message control 항목이 있는 partner profile을 정의하고 난 다음, 대금청구서(invoice) IDOC이 생성되는지를 테스트할 것이다.